티스토리 뷰

반응형

 건초염과 건막염은 동일한 말입니다. 간단히 얘기하면 힘줄에 염증으로 인해 충혈되거나 부종이 생겨서 통증이 일이키는 질환이라고 보면 된다. 대표적인게 손목에서 발생하는 손목건초염이 있다.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증상

 우리가 흔히 관절 운동등을 할때 힘줄 부위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정도에 따라서 어느정도 근육이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질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운동을 할 경우에는 통증과 종창이 증가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을 확인하는 방법은 환자의 과거 운동이력을 보고, 해당 부위에 경험적으로 과다부화여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힘줄을 누룰때 통증이 느끼거나 관절을 움직이는데 움직이는 범위가 제한적이고 통증을 호소한다면 건초염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치료방법

 치료방법에는 수술치료와 보전치료가 존재한다. 수술치료는 굳이 여기서 언급을 하지 않더라도 병원에 내방하시면 의사분들이 자세히 설명을 해주실 것이다. 여기서는 보전치료로 집에서 간단하게 할수 있는 치료에 대해서 언급을 할려고 합니다. 보전치료는 간단히 휴식을 취하고 해당부위에 얼음찜질을 하거나 힘줄이 사용되지 않게끔 부목을 갖다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약물치료도 병행을 할수 있으나 이부분은 의사와 상의를 하셔야 됩니다.

 

 

3. 예방방법

 운동이나 갑자기 근력을 사용하기전에는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유연성 운동을 통해 모든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지 않는 상태로 만든후 적절한 운동 및 노동을 실시해야 됩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반복동작은 해당 부위에 무리가 갈수 있으므로 되도록 피하는 방향으로 신체를 움직여야 합니다. 또한 중간중간 휴식을 취함으로서 항상 긴장을 완화시키고, 혹시나 무리한 동작으로 염증이 생겼다면 빠른 얼음찔질이나 마사지 등으로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히 건초염(건막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번씩 운동을 무리하게 하거나 안좋은 자세로 오랫동안 반복적인 동작을 하였을 때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건초염(건막염) 때문이라는 사실을 좀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운동선수들이 운동이후 벤츠에 않으면 항상 얼음찜질을 하는 것도 이로 인해 한다는 사실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운동후 얼음찜질도 좋지만, 얼음찜질이 안해도 되게끔 적당히 운동하셔샤 신체건강을 유지하도록 합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이 된다면 아래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