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의료과학의 발달로 인해 오장육부 중 하나인 신장의 문제가 생겨도 신장투석의 방법으로 생을 계속 유지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장투석을 하는 이유는 신장의 문제가 생겨 재역할을 하지 못할때 신장의 주 역할인 혈액 속 노폐물 제거를 인공적으로 실시함으로서 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신장투석의 방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 병원에서 할수 있는 혈액투석과, 집에서 할수 있는 복막투석이 있습니다. 각각의 투석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으며, 환자분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서 치료를 하시면 됩니다. 이미 신장투석을 하게 되면 환자분의 생활습관 및 식이요법등이 정상인에 비해 많이 안좋은 습관을 가지고 계실겁입니다. 투석을 하는 단계까지 오셨다면, 어떤 습관을 가지느냐에 따라 생의 길이가 많이 달라지니, 꼭 의사의 처방에 따라 규치적인 습관을 가지시고, 식이요법을 잘 조절하셔야 될 것입니다. 정의를 시작으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정의

 혈액투석은 신부전 환자에게 적용되는 요법중의 하나로서, 복막투석과 혈액투석이 있습니다. 인공 신장기를 이용하여 투석막 사이로 혈액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신체내의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하며, 혈액에 노폐물중 과잉의 수분을 제거해 줌으로써, 지속적으로 몸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반투막을 경계로 하여 노폐물의 농도가 높은 곳에서 노폐물의 농도가 낮은쪽으로 이동시키는 확산과, 압력을 이용하여 혈액내의 수분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한외여과등의 기능을 통해서 이루어 집니다.

 

2. 방법

 혈액 투석은 사전에 혈관 이식수술이 완료된 상태에서 혈관 이식편을 통해 나온 혈액을 반투막을 통해서 노폐물과 수분을 걸려내고, 다시 이식편을 통해서 몸안으로 투입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혈액의 상태는 균형있게 유지합니다. 통상적으론 약 2~4시간 정도 소요되지만, 응급환자의 경우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아무래도 체내의 모든 혈액을 다 뽑은후 다시 투입해야 되는데, 짧은 시간이 이런 일련의 행동을 하게되면 압력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것은 환자의 몸에 부하를 주는 행위가 되므로, 천천히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해 주는 것이 환자의 몸 상태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서두에 언급드렸듯이 소요시간은 2~4시간 정도되며, 보통 주3회 정도 실시합니다.

 

3. 신부전증 환자의 생활

 혈액 투석은 정상 신장기능의 약 10~20%정도만 수행을 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 본인이 정상적인 몸상태라고 생각하여, 건강했을 때하는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실행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지속적인 약물치료와 생활 습관, 식습관의 조절이 필요하며, 주변 가족분들이 많이 도와주셔야 됩니다. 사회적 활동도 많은 제약이 되기때문에 정신적으로 힘들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꼭 정서적, 신체적 안정감을 되찾도록 도와줘야 되며 특히 식습관에 대해서는 절대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4. 식습관

 실행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음식을 적게 먹는다 던지 고열량 음식을 피하는 그런 식이요법이 아니라, 신부전증 환자에 맞는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혈액 투석 환자들은 끼니를 거르지 말고 적절한 양의 열량과 고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신부전증이 당뇨병으로 인해 발생한 환자의 경우라면 고열량 음식을 선호하지는 말고 적절한 끼니로 적절한 열량을 섭취해야 됩니다. 그리고 절대적으로 짠음식과 수분을 많이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정상인과 다르게 신부전증 환자는 소변으로 수분을 배출하지 못합니다. 이틀에 한번 혈액 투석을 받기전까지 흡수된 수분은 체외로 배출을 못하기 때문에 대량의 수분섭취는 호흡곤란등 2차적으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짠 음식의 섭취는 더욱더 수분배출을 힘들게 하며, 더욱더 갈증을 야기시켜 수분섭취를 유도하기 때문에 항상 싱겁게 음식을 섭취하되, 소량의 수분을 섭취해야 됩니다. 또한 채소를 삶을 때 많이 나오는 칼륨과 인은 투석환자에게는 심장마비, 부정맥 등을 유발하므로 섭취하더라도 항상 음시을 가려가며 섭취하셔야 됩니다.

 

 투석환자에게 있어 음식의 약이 될수도 있고 독이 될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과 적절한 생활습관 많이 건강하게 살수 있는 최소 조건이 되며, 환자 본인의 절제가 동반되지 않으면, 가족분들 뿐만 아나라 환자본인이 많은 어려움을 겪에 될것입니다. 시행하게 되었다고 많이 슬퍼하고, 인생을 다 산것처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지만, 또 다른 인생을 산다고 생각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혈액투석을 받게 되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국가에서 지원을 많이 해줘서 비용은 거의 안들어간다고 보면 되기 때문에 병원비 부담도 많이 줄것입니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고 절제적인 삶을 사신다면, 단언컨데 정상인의 몸상태로 사실수 있을 것입니다. 희망을 잃지 마시고 남은 인생 재밌게 살도록 노력하시는 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