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정보

철갑상어의 효능(캐비어 효능)

나눔정보. 2016. 10. 13. 00:00
반응형

 최근 생선으로 먹는 종류중에 철갑상어를 여러가지 요리로 많이 먹고 있습니다. 확인을 해보니 재료값이 고급재료 인것으로 되어 있고, 고급 레스토랑에서 고급 요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흔히들 명칭이 철갑상어이라고 되어 있으니, 상어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상어의 종류는 아닙니다. 아래 내용으로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의

 흔히들 상어어류에 속한다고 알고 계시지만, 실제로는 상어와는 전혀 관련성이 없는 경골어류에 속하는 생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96년 부터 야생동식물로 지정되어 보호어종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국보급천연기념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특징은 몸이 긴 원통형으로 비늘이 없습니다. 길이는 약 2~3m정도로 형성되며 알을 낳을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기에는 꽤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그래도 상어인다 바닷가에 살고 있지 않는가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민물이나 주로 땅에 가까운 해안가에 분포를 하고 있습니다. 해안가에서 플랑크톤이나 작은 동물들을 잡아 먹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서해 연안으로 유입되는 항강, 영산강, 금강 등에서 많이 출현되고 있습니다.

 

2. 효능

 효능은 먼저 주체의 철갑상어와 알인 캐비어로 나눌수 있습니다. 먼저 철갑상어에 대해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농도의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동맥경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운동능력을 향상기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이 풍부해서 피부미용에도 좋아 여성분들이 섭취하시면 정말 좋을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또한 낮은 콜레스테롤로 인해 성인병 예방에도 좋으며 섭취시 포만감이 생겨 다이어트 식품에도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진액으로 가공하여 섭취도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진액으로 섭취할 경우 철분 성분을 많이 섭취할 수 있는 골다공증에 걸리신분들이나, 관절염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 골절등으로 치료를 받고 계신분들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리고 캐비어라 잘 알려진 알은 몸속의 혈관내를 막는 혈전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동맥경화를 방지하는효과가 있습니다. 캐비어는 이런 좋은 성분 때문에 요리재료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 팁을 드리면 판매되는 캐비어의 병 뚜껑이 파란색인 경우 아주 최상품이고, 빨간색인 경우는 낮은 등급의 제품이며, 노란색인 경우는 중급에 해당되는 제품으로 보시면 됩니다.

  

 3. 부분별 요리후 먹는법

 고기는 복어와 비슷한 식감을 줍니다. 그래서 바로 먹기 보다는 숙성시켜 먹으면 더욱 뛰어난 미각으로 섭취할수 있습니다. 뼈는 연골 질로 구성되어 있어 튀김으로 드시면 바삭바삭한 맛을 내서 좋습니다. 서두에 복어와 비슷한 식감을 준다고 했는데, 껍질의 경우도 비슷하기 때문에 별도로 무쳐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머리 부분은 육수로 쓰면 좋고, 내장은 술안주인 알탕으로 해서 드시면 됩니다. 

 

 

 철갑상어는 바닷가에 서식하며, 횟감으로 좋지 않을까? 라고 인식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정말로 잘못 알고 있었으며, 민물에 가깝고, 고등어와 비슷한 효능을 가진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요리를 직접 접해 보고 싶습니다. 여러분도 기회되시면 요리 한번 드셔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