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정보

후두염 증상과 좋은음식

나눔정보. 2016. 11. 24. 02:30
반응형

 추운겨울이나 기온변화가 커지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후두관련 여러가지 병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후두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유발되는 후두염에 대한 증상과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이 요약하지만 후두안에 염증이 생기고 그것으로 세균이 침투되어 신체적으로 열이나고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증상

 서두에서 언급드렸듯이 후두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이며, 이 염증이 유발되는 가장 대표적인 바이러스인자는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입니다. 발생이 되면 염증으로 인해 후두가 좁아져서 일반적으로 컹컹거리는 개 짖는 기침소리나, 항아리 기침으로 울리는 소리를 냅니다. 증상중에 주의할 사항은 후두에서만 염증이 생기고 낫는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다른 기관지로 전이되어 합병증이 일어나면 큰 병으로도 커질수 있으니 조심해야 됩니다. 통상 대체적으로 빨리 악화되었다고 약 4일 정도로 해서 서서히 증상이 사라집니다.

 

 

2. 치료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가까운 병원으로 내원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집에서 할수 있는 방법은 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심한경우 호흡곤란 증세가 올수 있으므로 주변에서 잘 보호해야 하면 주변 환경은 따뜻하고 적절한 수분이 있게 만들어 줘야 됩니다. 염증이 심해지만 호흡곤란이 일어나지만 주변의 따뜻한 온도와 습기로 인해 염증이 약해지면 호흡관란 증상도 많이 완화가 됩니다. 빠르게 악화되었다가 서서히 낫는 질환이므로 혼란스러워 하기 보다는 휴식을 취하고 가까운 병원으로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좋은음식

① 배

 배는 면역력을 증상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배안에 있는 루테올린 이라는 성분이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해주시기 때문에 후두염 뿐만 아니라 감기관련 질환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② 꿀

 꿀은 체내에 살균 및 염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섭취는 물에서 타서 드셔도 되고, 꿀 자체를 바로 먹으셔도 좋습니다. 꿀은 염증완화 뿐만 아니라 식욕을 돋구어 주기 때문에, 질환으로 약해진 환자에게 더욱 추천드립니다.

 

③ 양파

 

양파도 꿀과 동일하게 살균작용을 합니다. 양파의 아릴산 이라는 성분이 살균작용을 하여 염증을 완하시킵니다. 양파는 굳이 섭취하지 않고 입에만 넣고 있더라도 양파의 성분이 후두쪽으로 이동하여 완화시킵니다.

 

 

④ 레몬

 비타민 c가 풍부한 레몬은 겨울철 차로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 가 풍부하여 목 점막을 보호하는데 좋으며, 특히 후두염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⑤ 무

 염증의 완화하는 소염효능이 있으며, 특히 목의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좋은 성분이 있습니다. 무 같은 경우는 여러가지음식에 곁들어 먹어도 좋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후두염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음식과 같이 먹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후두염에 대한 증상과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건강에는 유의하시며, 위에 언급드린 음식들은 평소에도 즐겨 드시면 예방에도 좋을 것입니다. 추우겨울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항상 건강살피면서 즐거운 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