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추운겨울이 오면 마음도 차갑지만 몸도 많이 차가워 집니다. 특히 기존에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으셨던 분들은 더욱더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손과 발이 차가워 지는 현상이 발생을 할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것인지? 원인과 치료방법, 낮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족냉증이란?

 

 정확한 의의는 제목에 있듯이, 손과 발이 차갑고 시린 증상을 말합니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욱더 발병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2. 진단법

 초기 단계에는 손발이 차갑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 초기 단계가 심해지면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찬 현상이 나타나고, 손발뿐만 아니라 몸의 여러부분에서 냉기가 느껴지는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특히 더운 여름에도 양말을 신지 않으면 발이 차갑고 시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여기서 더욱더 악화되면, 손과 발의 혈색이 좋지 않고, 통증과 가려움이 발생을 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자가치료가 힘들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약물 치료를 받기를 권해드립니다.

 

3.  원인

 원인은 4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① 혈액순환의 장애로 인해 손발이 차가워 지는 현상입니다. 손과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고, 혈액이 순환이 잘 안되는 부분이라 평소에 운동이 부족하거나, 고기의 식습관으로 인해 동맥경화가 심한경우 혈액순환이 잘 안될수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으로 원활한 혈액순환을 하게 한다면 초기에 예방이 가능합니다.

② 자율신경계의 문제로 발생되는 경우인데 간단히 말하면, 호르몬의 불균형 발생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을 합니다. 항상 편안한 마음으로 휴식을 취하면서 여유롭게 생활하시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③ 틀어진 골반등으로 인해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신체적 구조와 일반인과 다른 경우이므로 자세를 교정하고, 바른자세의 운동으로 장기적으로 치료해야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④ 그 밖으로는 여러가지 질병의 합병증 또는 기온의 변화, 스트레스 등으로 몸의 균형이 틀어졌을때 발생합니다. 몸의 면역체계가 적절한 기능을 하지 못할때 발생하므로 평소에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셔야 됩니다.

 

 

4.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좋은 음식으로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분의 음식을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음식의 종류로는 생강, 양파, 인삼, 부추, 미나라, 쑥 등을 섭취하셔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외부적으로는 적절한 유산소 운동으로 몸을 전체적으로 따뜻하게 하고 활성화가 되는 시간을 많이 가지면, 바로 물러날것입니다.

 

 추운 겨울일수록 더욱더 움츠려 질수는 있지만, 이럴때 좀더 활기차고, 동적인 활동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생활은 가만히 있으면 해결되지 않습니다. 적절한 운동과 적절한 식습관으로 평소에 이런 질병이 오지 않도록 습관을 키우시기를 바랍니다. 건강한 하루되시고, 행복한 내일을 맞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