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지혈증에 대한 용어는 일반인에게는 생소할 것입니다. 저도 이번에 비만으로 인한 것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는 솔직히 높은곳에서 있어서 생기는 고산병과 같은 종류인가 라고 잘못 알고 있었으니까요. 아주아주 오랜 옛날에는 지금처럼 비만, 성인병, 당뇨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발생이 적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이 고지혈증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번에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고지혈증 이란?

 간단히 말하면 체내에 지방성분이 많이 축척되어 혈관 벽에 쌓여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질환이라고 인식하시면 됩니다.

 

 

2. 원인

 서두에도 언급드렸지만, 혈액내에 지방성분이 증가하여 심혈관계질환이 발생하는데 지방성분이 발생하는 원인은 육식위주의 식단과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 술, 당뇨병으로 인해 시작됩니다.

 

3. 증상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혈관내 지방축적으로 인해 합병증으로 증상을 추적하는데, 예를 들면 혈관내 지방증가로 췌장염이 발생할수 있고, 이로 인해 복통이 발생을 합니다. 또한 중성지방증가로 합병증으로 피부가 황색으로 침착되는 현상이 있기도 합니다.

 

 

4. 치료

 치료하는 방법에는 자연적 치료와 약물적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적 치료는 의사의 처방으로 스타틴 계열의 약물을 사용하여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저해한다던지, 중성지방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합니다. 자연적 치료는 환자본인 스스로 식사조절과 적절한 운동으로 체내의 지방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약물적 치료는 증상이 심각할때 처방하는 것이므로 가능하다면 자연적 치료를 추천드립니다. 자연적 치료는 동물성 지방위주의 식단을 오메가 3계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류와 식물성 지방으로 식단을 구성해서 섭취를 해야 됩니다. 또한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은 더욱 악화시키므로 최소한의 탄수화물을 섭취할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항상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내에 불필요한 지방을 없애야 됩니다.

 

 

 고지혈증의 질환은 크게 무섭지 않지만, 이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이 더 무섭습니다. 특히 합병증인 심혈관계질환 같은 경우는 현대의학이 아무리 발달하여도 갑자기 진행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환자의 목숨도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환자 본인이 얼마나 위험한지 인식을 잘못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지속적으로 병의 위험성과 합병증에 대해 지속적 인지가 필요합니다.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 생선과 식물성 지방위주로 식단 조절을 권유드립니다. 건강할때 건강함을 지키시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