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정보

대장암 초기증상과 좋은음식

나눔정보. 2016. 10. 8. 00:10
반응형

 대장암에 대한 증상과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기전 정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흔히 한국인들은 최근에 들어 과도한 육류 섭취로 인해 발병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도 육류를 좋아서해서 어릴때 부터 고기반찬만을 좋아했는데, 조만간 대장내시경을 하던지, 아니면 다른 검사를 해야 될것 같습니다. 걱정이 많이 됩니다. 말그대로 대장에 암세포가 생겨서 발생한 병입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를 하면 위 등 소화기간을 거지고 그후 영양분 흡수 및 수분흡수를 위해 소장과 대장을 거치게 됩니다. 마지막은 고치게 되는 부분이 대장인데, 이 대장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나뉩니다. 음식물이 대장을 거쳐가는 순서로 보면 맹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결장, 직장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어디 특정한 곳에서 암발생률이 높은것으 아니며 언급해드린 여러부위에서 암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1. 대장암 발생원인

 발병요인인 크게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요인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선천적요인은 말그대로 유전적 요인을 얘기드리며 후천적요인은 식습관등으로 인해 발병할수 있습니다. 식습관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의 식습관중 가장 나쁜것은 과도한 육류 섭취입니다. 예전에는 먹을것이 부족하여 고기섭취가 잘 안되 영양결핍이 많이 일어났었지만, 이제 원하는 음식은 왠만하면 섭취가 가능하니 육식을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육류중에서도 붉은색을 띈 육류가 발생을 높입니다. 일단 육류를 섭취하게 되면 간에서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고, 분비된 담즙산이 대장에서 독성대사산물을 만듭니다 이것이 대장세포를 손상시켜 암을 유발하는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육류의 과다한 섭취와 더불어서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의 섭취 부족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은 언급드린 육류로 인한 담즙산 등이 대장에서 독성대사산물을 일이키는 것을 좀더 희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고기만 섭취하는 것 보다 채소와 같이 섭취를 하게 되면 예방할수 있는 확률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칼슘 섭취의 부족입니다. 칼슘은 체내에 들어오면 담즙산과 결합하여 대장에 점마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음식 섭취와 더불어 조리방법의 원인은 삶는 방법보다는 튀기거나 굽는 형태의 조리를 선호하게 되어서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굽거나 튀거는 경우 탄 성분들을 같이 육류와 섭취하게 됨으로서 신체 여러곳에서 암 발생확률을 높이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병의 발생원인인 운동부족입니다. 원활한 혈액 순환과 독성물질을 운동으로 인해 잘 배출시킨다면 다른 병의 발생도 현저히 감소 시킬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운동보다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2. 증상

 걸렸을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빈혈이나, 식육부진, 체중이 현저히 감소 하던지, 설사 또는 변비가 수반이 된다면 꼭 병원을 내원하셔야 합니다. 게다가 변을 보았는데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대개 단순한 대장내의 상처로 볼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발생은 한다던지 하는 경우에는 초기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직접 손가락을 항문에 넣어 확인하는 직장수지검사, 대변의 성분을 분석하는 대변검사, 대장 조영술, CT 또는 MRI 검사, 초음파, 대장 내시경 등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는 초기에 진단 및 현 상황을 가장 확실히 알수있는 방법으로는 대장대시경이 있습니다. 최근들어 건강검진항목에도 어느정도 적정나이가 되면 대장대시경 검사를 무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30~40대의 경우에는 건강검진항목에서 실행을 하면 되지만, 50대 후반 60대가 넘어가면 정기적으로 대장대시경 검사를 필히 하셔야 됩니다. 꾸준한 운동과 적절한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유전적 요인등을 감안하면 정기적인 건강검진 및 검사도 수반된다면 건강한 삶을 누릴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3. 대장암에 좋은 음식

 좋은 음식들의 특징은 가볍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주로 우리 생활에서 쉽게 얻을수 있는 재료등으로 엄선하였습니다. 농산물로는 두부, 된장, 양배추, 우유, 마늘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해산물로는 등푸른생선인 고등어, 김, 미역, 다시마, 새우 등이 좋습니다. 그리고 절대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할 음식은 원인인 붉은색을 띄는 육류와 튀김이나 구이로 조리를 한 음식물은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만약에 섭취를 한다고 하면 전자에 언급해드린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같이 곁들어서 섭취를 해야 할것입니다. 섭취를 지양해야할 음식을 채소와도 같이 섭취 안한다면, 몸의 건강을 해칠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장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렴풋이 알고, 명확히 알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좀더 세밀하게 알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꼭 지키셔야 합니다. 언제까지 해가 뜨고 질지는 모르지만, 건강하게 해가 뜨고, 지는 것을 바라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합니다. 건강하시고 항상 행복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