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갑상선기능 항진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능 항진증이라는 말에 대한 해석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갑상선은 우리 목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호르몬이 문제가 생겨서 기능 항진증이라는 병명이 있는데 이것은 호르몬이 부족하다기 모다는 필요이상으로 많이 분비되어 기능이 비상적으로 항진될 경우에 대한 증상을 말합니다. 호르몬의 문제이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몸에 충격을 가해지거나 하지는 않지만, 서서히 몸 전체에서 이상증상이 발생하므로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의와 증상, 치료등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의
 갑상선은 우리 몸의 대사량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해 주는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갑상선의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는 경우 신체의 기능과 상태가 비정상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심장박동수가 올라가고, 흥분한 상태로 변하며, 체내의 모든 세포들이 과하게 활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분비하지만, 그럼 이 호르몬의 분비량은 어디에서 조절을 하는 걸까요? 분비량만 잘 컨트롤을 한다면 위에 언급한 문제들이 발생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호르몬 조절은 뇌의 뇌하수체에서 생산된 자극 호르몬이 조절을 하게 됩니다. 이 갑상선 자극호르몬이 많이 분비가 되면 갑상선이 많이 분비가 되고, 이 분비된 갑성선 호르몬이 혈액에 호르몬 양을 증가시켜 피드백을 주면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여 갑상선 호르몬이 감소하게 됩니다.

 

 



2. 증상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발생하면 갑성선호르몬 과다분비로 인해 신경질적으로 바뀌며, 호흡이 가빠져서 호흡곤란이 일어나고, 더위를 못견디며, 체내에 과도한 발한이 일어납니다. 각략히 말하면 체내에 에너지가 과다 발생하여 어떻게 해결할지를 모르게 되는 비정상적인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경우 본인의 몸도 파괴가 되지만, 나아가 상대방도 피해를 입힐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하셔야 됩니다. 언급된 증상이 생기면 병원에 내방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됩니다. 검사방법은 대개 혈중의 갑상선호르몬 양을 측정하여 호르몬의 과다분비 여부와 갑상선 자극호르몬의 분비등도 확인하여 갑상선기능항진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치료
 현재로서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완치할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임시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억제하면서 유지하는것 만이 최선인 방법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의 생성과 분비를 억제하는 약재를 투입하거나, 심한경우 갑상선 자체를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적 치료라고 하더라도 단번에 치료는 불가하며 1년 이상의 시간을 가지고 꾸준한 약물치료를 받아 보실것을 권해 드립니다. 호르몬 치료이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고 치료를 꼭 받으시되, 너무 일희일비 하지마시길 바랍니다.

 

 



 우리 몸은 정말로 복잡하고 잘 짜여진 시스템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종교에서는 신이 만들었다고 하나, 진화론의 의견을 따라 저절로 형성되었다고 하기에는 너무 완벽한 시스템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완벽하다고 해서 고장이 안날수는 없습니다. 선천적으로 병을 지니고 태어났다면 어쩔수 없지만, 후천적으로 병을 얻는 경우는 피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행동한다면 자신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병마에 애초부터 연관되는 않는 몸을 만들어 가족들과 즐거운 여행도 하면서 재밌게 인생을 살아갔으면 합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