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만성신부전증 환자로 판정이 나면 신장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에 복막 투석이나 혈액투석을 실시합니다. 투석 방법 중 복막투석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정의

북강을 둘러싸고 있는 복막이 혈액 및 림프액의 이동이 원활한 반투과성 막입니다. 이 부분에 투석액을 투입하여 복막이 필터역할을 하고 혈액의 노폐물과 수분을 복강으로 모이게 하여 독성분들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혈액 투석에 비해서는 반투막 과정이 아주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혈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작아 심장의 부담을 줄입니다. 또한 혈액투석처럼 매번 병원을 가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본인이 직접하다 보니 위생과 추가적으로 감염에 대한 위험이 있는 편이라 항상 유의해서 투석을 실행하셔야 됩니다.


2. 복막투석 방법
 ㄱ. 카테터를 통해서 투석액을 복강으로 투입합니다.
 ㄴ. 어느정도 기다리고 있으면, 혈관속에 있던 노폐물과 수분등이 투석액으로 모이게 됩니다.
 ㄷ. 투석액에 모인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합니다.
 ㄹ. 평균적으로 하루에 4번 실시를 합니다. 항상 하기전후로 해서 위생을 철저히 해야 됩니다

3. 유의점
 서두에도 언급드렸지만 복막투석은 집에서 본인이 직접하기 때문에 외부에 노출된 상태에서 실행을 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4번이나 실시하기 때문에 잦은 실수가 생길수 있으며, 복막염에 감염될 확률도 큽니다. 투석을 할때는 항상 손을 깨끗이 씻고 깨끗한 환경에서 실행을 하셔야 하며, 투석방법 메뉴얼에 맞춰서 실시하셔야 됩니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이런 수칙을 꼭 지켜야 됩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셔야 합니다. 항상 건강을 생각하며,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며,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파서 복막 투석등을 하시더라도 희망을 잃지 마시고 꾸준히 하시면 일반인들 만큼 생활을 하실수 있으니, 화이팅 합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